관광 명소
1. 마젤란 십자가 : 마젤란은 세계 최초로 세계 일주를 한 원정대의 대장입니다. 스페인을 출발해 남아메리카를 순항하며 태평양을 지나는 중 이곳 필리핀 세부에 도착해서 해안가에 십자가를 세웠는데 바로 이 십자가를 의미합니다. 보관된 곳의 천장에는 당시 마젤란이 십자가를 세우는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규모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만 역사적으로나 종교적으로 중요하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2. 산토니뇨 성당 : 세부에서 가장 오래된 가톨릭 성당으로 성 어거스틴 성당으로도 불립니다. '산토니뇨'는 아기 예수를 뜻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이곳에는 필리핀의 수호신으로 여겨지는 아기 예수상이 유명하고, 화려한 장식과 동상, 벽화 등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매주 일요일에는 실제로 미사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과거 스페인군이 필리핀 원정을 벌이면서 한마을이 불타올랐는데 그 안에서 멀쩡한 산토니뇨 상을 발견하게 됩니다. 큰 화재에도 불구하고 멀쩡해서 성스러운 유물로 취급되었고, 발견된 자리에 성당을 지은 것이 바로 이 성당이라고 합니다.
3. 산 페드로 요새 : 1738년에 건설된 필리핀에서 가장 오래된 요새입니다. 현재는 정원과 박물관으로 구성되어 스페인의 문서, 조각, 그림 등이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그리 큰 규모는 아니나 세부에서 가장 유적지 다운 곳이라고 합니다.
4. 가와산 폭포 : 세부에서 가장 화려하고 유명한 폭포인 가와산 폭포입니다. 남쪽에 위치해 있어서 세부시티 남부터미널을 이용해 약 3시간 반 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조금 먼 곳에 위치해 있지만 가는 길에 열대 우림과 새, 그리고 계곡을 구경해 볼 수 있습니다. 폭포는 수정처럼 물이 맑아 다이빙과 수영도 같이 줄길 수 있습니다.
5. 카본 마켓 : 세부에서 가장 큰 재래시장입니다. 18세기에 세부가 번성할 때 증기기관 연료로 사용된 코코넛 껍질 등을 태운 카본이 쌓여져 있는 것을 보고 카본 마켓이라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오래된 재래시장인 만큼 현지인들의 생활 모습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음식
1. 시니강 : 한국의 된장찌개 같은 국민 국물요리입니다. 더운 나라 음식의 특징답게 짜고 시큼합니다. 종류는 크게 돼지고기, 새우, 생선 세 가지가 있습니다.
2. 크리스피 파타 : 필리핀 사람들에게 매우 인기 있는 요리입니다. 기름에 튀긴 돼지 족을 간장과 마늘 소스에 찍어 먹는 요리입니다. 우리나라 족발은 부드럽고 촉촉하다면 이것은 바싹하게 튀겨 크리스피 하며 달콤한 편입니다.
3. 아도보 : 우리나라 갈비찜과 비슷한 요리입니다. 돼지고기, 해산물, 닭고기 등 메인 재료를 기름에 튀겨 낸 다음 간장과 식초로 양념하여 졸여낸 다음 밥 위에 얹어 나오는 요리입니다.
4. 불랄로 : 소고기를 채소와 함께 푹 끓여 나온 국물요리입니다. 우리나라 갈비탕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5. 졸리비 : 필리핀의 국민 버거라 불리는 졸리비입니다. 동종 외국계 기업에 맞서 필리핀 국민들의 입맛에 맞게 개발한 메뉴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 햄버거 체인점입니다. 밥을 좋아하는 필리핀 사람들의 특성에 맞게 밥이 포함된 세트메뉴가 인기입니다.
6. 알리망오 :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갯벌에서 잡는 머드 크랩은 살이 달고 맛있어 필리핀에서 꼭 먹어봐야 할 해산물입니다. 무게에 따라 가격을 받아 가격이 좀 비싸긴 합니다.
간식
1. 롱가니사 : 필리핀식 소시지입니다. 돼지, 닭, 소고기 등을 혼합해서 만들며 일반 소시지보다 붉은빛을 띠며 매운 것, 단것, 채소로 만든 것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2. 할로할로 : '이것 저것 섞는다'라는 뜻의 필리핀어로 한국의 팥빙수와 비슷한 후식입니다. 간 얼음 위에 연유, 과일, 젤리 등을 넣고 자색 고구마와 같은 보랏빛 우베 아이스크림을 올려 먹습니다.
3. 옐로우 망고 : 세계적으로 유명한 필리핀의 옐로우 망고입니다. 당도가 높고 품질이 좋습니다. 제철은 3~8월 사이이며 4~6월에 가장 당도가 높습니다.
4. 산 미구엘 : 산 미구엘은 1890년부터 마닐라의 생산공장에서 제조된 스페인 맥주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필리핀에서 생산된 맥주가 스페인을 비롯한 세계 각국으로 수출되는 사실상 필리핀 국민 맥주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현지인 만큼 산 미구엘 라이트, 프리미엄, 스트롱 아이스, 슈퍼 드라이 등 다양한 종류를 맛볼 수 있습니다.